팥죽은 풍부한 맛과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으로 유명한 전통요리로서 겨울철, 특히 동지 무렵에 즐겨 먹습니다. 곧 다가오는 동지에 요리초보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초간단 밥솥 동지 팥죽 만드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팥죽
팥죽은 동지섣달에 먹는 한국의 전통음식으로 찹쌀을 동그랗게 빚어 만든 떡인 새알심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에 따라 새알심을 옹심이 또는 옹시래미라고도 부르는데 나이수에 맞는 개수를 먹어야 복이 잘 온다는 말도 있습니다. 또한 단 맛과 달지 않은 맛, 쌀이 들어간 것과 안 들어간 것이 있으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알려진 동지섣달에 팥죽을 먹는 이유는 귀신이 빨간색을 싫어하는데 빨간색인 팥이 사악한 기운을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일 년 중 가장 추운 동지에 따뜻한 팥죽을 드시고 건강도 챙기고 악운도 타파하세요.
재료준비
요리과정
팥 준비
- 팥 1컵을 찬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둥둥 뜨는 팥은 상한 팥이기에 건져서 버려주세요.
- 팥을 한번 더 씻어서 체에 밭쳐두세요.
- 물을 부은 냄비에 팥을 넣고 10분 정도 끓여주세요. 이 단계는 팥의 아린맛과 쓴맛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팥을 삶은 팥물은 버리고 찬물에 2번 헹구어서 준비합니다.
팥 익히기
준비한 팥을 밥솥에 넣고 물 4컵을 넣어줍니다.
고압찜모드로 50분간 익혀줍니다.
팥 익는 동안 새알심 만들기
*찹쌀 1.5컵과 맵쌀 반컵을 깨끗하게 씻은 후 물에 담궈서 2시간 불려놓습니다.
- 불려놓은 찹쌀과 맵쌀을 체에 밭쳐서 물기를 빼줍니다.
- 물기 빠진 찹쌀과 맵쌀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 믹서기에 간 찹쌀과 맵쌀가루를 큰 볼에 옮겨줍니다.
- 믹서기통 안에 남은 가루는 버리지 마시고 물에 헹구어서 팥죽 끓일 때 사용합니다.
익반죽 만들기
- 뜨거운 물 반컵에 소금 2꼬집을 넣고 충분히 녹여줍니다.
- 볼에 있는 찹쌀과 맵쌀가루에 물을 소량씩 부어가면서 반죽을 합니다.
- 반죽이 매끄럽고 탄력 있게 될 때까지 반죽합니다.
- 곱게 뭉쳐진 반죽을 40, 50알 정도의 새알심으로 이쁘게 만들어줍니다.
- 만들어 놓은 새알심은 건조되지 않도록 젖은 천으로 덮어주세요.
*새알심 만드는 게 번거롭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조랭이떡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팥죽 요리
1) 밥솥에 익힌 팥을 식혀서 믹서기에 넣고 물을 적당량 넣어서 갈아줍니다.
*믹서기 사용이 귀찮으시면 체에 천천히 걸러내셔도 됩니다.
2) 간 팥을 냄비에 붓고 미지근한 물을 2컵 넣어줍니다.
3) 팥물이 끓어오르면 새알심을 넣고 뭉치지 않도록 천천히 저어줍니다.
4) 다시 끓어오르면 남겨둔 가루 헹군 물을 천천히 부으면서 저어줍니다.
5) 원하는 농도로 걸쭉해질 때까지 계속 저어줍니다. 이 작업은 약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6) 간을 보면서 소금을 적당량 넣어주거나 달콤한 맛을 좋아한다면 설탕이나 꿀을 첨가하세요.
Tips:
- 농도: 죽이 너무 걸쭉해지면 물을 조금 더 넣고 원하는 농도가 될 때까지 저어가며 조절하면 됩니다.
- 맛 선택: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소금을 더해 맛을 조절하세요. 선택적으로 계피 가루, 잣 몇 개, 꿀 약간을 뿌려 장식하면 풍미가 더해집니다.
- 보관: 남은 죽은 냉장고에 최대 2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약간의 물을 추가하여 농도를 완화하면서 냄비에서 부드럽게 다시 가열합니다.
마치며
팥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팥죽을 드시면 소화도 잘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팥을 장기적으로 섭취 시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만성 질환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이번 겨울에 팥죽을 많이 드시고 건강과 행운을 모두 챙기시길 바랍니다.